상단영역

실시간 뉴스 2024-04-27 15:44 (토)

본문영역

ARS로 무엇을 할수 있나?- 의혹 일파만파

박덕흠 후보, 방송3사 토론회에서 ARS 구입,운용 부인
전 ARS사업자, 무엇을 어떻게 운용했고 자료 완전폐기 여부가 관건 귀뜀
ARS로 당원 및 지지자,지인의 정치성향 변화 파악도 가능해

  • Editor. 주현주 기자
  • 입력 2024.03.29 14:27
  • 수정 2024.03.29 14:42
  • 댓글 0
  • 조회수 82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LifeTV=주현주 기자]

충북방송3사 합동 토론회 모습(사진 캡쳐 =청주방송)
충북방송3사 합동 토론회 모습(사진 캡쳐 =청주방송)

지난 25일 충북지역 방송3사 합동토론회에서 박덕흠 후보가 "ARS기기를 운영한 적도 없고 현재도 없으며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는 말과는 다르게 장비를 구입한 사실이 밝혀지며 파장이 확대되고 있다.

이날 민주당 이재한 후보는 토론 중 국민의힘 박덕흠 후보에게 "ARS기계를 구입,운용한 사실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런 질문에 박 후보는 “ARS 기계 구입 운용 사실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박덕흠 후보가 관할지역인 충북 영동군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정치자금 수입지출보고서에 따르면 정산항목에  2014년 5월 9일 (주)지엔에서 ARS 장비를 330만원에 구입했고  2014년부터 2017년까지의 재산목록에도 ARS 기계가 등록돼 있다.

이뿐 만이 아니었다.

정치자금 수입지출보고서에는 2014년 5월부터 2017년 9월까지의 여론조사 녹음비 및 별정통신 전화 요금 등 수십 건의 ARS 기계 운용 관련 지출 내역도 제출했다.  

문제는 당시 ARS 기계운용은 불법이 아니어서 당원들에게 당정책 홍보등을 위해 구입사용했다고 답변하면 무난히 지나갈 수 있었다.

그러나 박 후보는 "과거 구입사실과 현재 운용사실이 없으며 미래에도 없다"고 방송3사 합동토론회에서 자신이 선관위에 제출한 정치자금 수입지출보고서와 전혀 상반된 말을 했다.

그럼 ARS 기계를 가지고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냐가 중요하다.

여론조사 업체를 운영했던 K모씨는 "결론적으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더 적극적으로 사용한다면 특정부류의 정치성향까지 알수 있어 법원 담벼락을 탈 수도 있다"고 말했다.

K씨가 알려준 방법에 따르면 지역구 당원이나 지지자들을 미리 전화번호부에 입력해 놓고 정부정책이나 광역지자체장,도의원, 군수,군의원 등 선출직에 대한 선호도를 알 수 있고 몇번 더하면 유권자나 당원 ,지지자의 움직임 동향 파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자기 당원이 ARS를 통한 여론파악 시 누가 나를 지지하고 않하고를 쪽집게 처럼 알수 있어 지지자는 더욱 단합 시키고 변화가 가능한 분류,상대적인 부류 등으로 구분해 효율적인 지역구민 관리가 가능하다"고도 말했다.

더 심하게 이야기 하면 " ARS 조사결과 나온 쪽집게 지료를 이용해 중도나 반대유권자에 대한 밀착을 통해 지지자로도 변화시킬 수 있고 ,반대로 적극적인 반대자의 경우 지역에서 고립 및 왕따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한마디로 " 의사가 칼을 들면 생명을 살리는 인술이고 도둑놈이 칼을 들면 범죄가 되는 것처럼 어떤 목적을 위해 구입했고 어떻게 사용했고 그렇게 처리된 정보를 어떻게 관리해 왔는지 투명하게 밝혀져야 한다"는 것이다.

과거 괴산이 동남4군 지역구로 편입되기 전 보은옥천영동지역구에서는 한때 유권자들의 생일을 귀신처럼 알고 케익을 배달해 주는 것이 암암리에 성행 했었다.

이 케익을 받은 지역구민들은 그야말로 감동일 수 밖에 없었고 이후 충성스럽게 변했다.

박덕흠 후보는 지역에서 3선을 하고 4선에 도전하는 공직자이자 대표성을 갖는 중진의원이고 아무나 도전하지 못하는  막중한 국회정보위원장이다.

"다른 것을 물어보는 줄 알고 질문을 잘못이해했다"고 십분 이해한다 해도 자신이 보고한 정치자금수입지출보고서에 명확하게 적혀 있는 만큼 책임있는 설명과 해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

충북방송3사 토론회 이후 민주당 충북도당은 박덕흠 후보를 "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지난 26일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번 선거 후에도 ARS기계 구입운용 거짓말의 진실 추적은 계속될 전망이다. 

  • 더불어민주당이 박덕흠 후보에 대해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충북도선관위에 제출한 고발장 및 증빙자료.ⓒ더불어민주당
     
저작권자 © K-Life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